개인 사업자 등록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시작을 고려한다면, 사업자 등록 필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개설은 사업자가 아니어도 가능하지만, 초보 셀러 프로그램이나 사업자 지원 등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개인 사업자를 등록한 상태에서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본격적이든 아니든 스마트스토어 시작을 고려한다면, 시작 이전에 전자상거래 개인 사업자를 등록하는 것을 추천한다. 오늘은 바로 첫 걸음, 시작 단계인 간이 사업자 등록을 한번 알아보도록 한다.

 

온라인, 비대면 VS 오프라인 

 

오프라인 서비스가 꼭 필요하다면

 

전자상거래 사업자 등록은 온라인, 오프라인 둘 다 가능하다. 혹시 오프라인에서 직접 사업자 등록을 하고 싶다면 말리지는 않겠다.. 오프라인 등록 시에는 등록증에 입력될 주소지(소재지)의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면 된다.

 

 

시간은 10~20분 정도 소요되고 (물론 웨이팅이 없다는 조건.) 하루만에 등록이 완료된다. 사업자 등록증도 직접 수령이 가능하기 때문에 방문이 가능하다면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것이 속 편할 수 있다. (이것 저것 궁금해서 물어보고 싶다면 오프라인이 적성에 맞을 수도..?)

 

오프라인 등록 시 준비물

 

오프라인 등록 시에는 신청서를 들고 창구에서 신청을 한다. 신청서는 관할 세무서에 방문해서 물어보면 양식을 준다. 신분증은 꼭 챙겨가야 하고, 사무실 등록 시에는 임대차 계약서도 지참하길 바란다. 신청서 작성 시 애매하거나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공란으로 비워뒀다가 세무서 직원에게 문의하면 된다.

 

온라인으로 사업자 등록하기

 

아무래도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이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는 오프라인보다 간편하다. 온라인 사업자 등록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편리하게 할 수 있는데, 어떻게 하는 건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일단 아래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한다.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에서 사업자 등록하는 법

 

1. 홈택스 접속하기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홈택스는 보통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보았다면 회원가입이 되어 있을 것. 혹시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은 사람이라면 회원가입 후 공동인증서 등록까지 완료하면 좋다. 아무래도 금융인증서가 잘 되어 있기는 하지만, 요즘 사업자들은 아직도 공동인증서를 사용한다고 하니 미리 받아놓으면 좋다.

 

2. 홈택스 가입하기 (공동인증서 발급)

홈택스 회원가입하기 (1)
홈택스 회원가입하기 (2)

 

주민등록번호로 회원가입을 클릭하고 회원가입을 진행한다. 공동인증서를 통해서 가입을 하고, 혹시 다른 방식으로 인증 후 가입한 사람들도 공동인증서는 꼭 등록하면 좋다.

 

3. 사업자등록 신청하기

홈택스 > 사업자등록간편신청

 

말 그대로 사업자등록 간편신청으로 가서 신청한다. 본인은 3분 만에 가입을 완료했기 때문에, 진짜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러 어떻게 가나 싶은 입장이다..

회원가입을 완료했거나 이미 가입 되어 있는 사람은 로그인을 하고, 상단 [신청/제출] 탭에 [사업자등록신청/정정 등] 아래에 있는 [사업자등록간편신청(개인)-통신판매업] 버튼을 눌러 준다.

 

 

사업자 등록 시 인적사항, 사업장 정보, 업종 선택 입력하기

 

사업자등록 신청서는 별(*) 표시된 부분 기반으로 작성하면 된다.

1) 인적사항 : 휴대전화번호는 본인의 휴대폰 번호

2) 국세정보문자수신동의 : 동의함 (세금 정보 등 중요 공지를 받아야 함)

3) 상호명 : 사업자명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정하는 것이 좋다 (변경하려면 절차가 까다롭다. 스토어명이랑 다르게 하자)

4) 개업일자 : 신청하는 오늘 날짜, 혹은 계획되어 있는 오픈 날짜로 넣어도 됨

5) 주소지 동일여부 : 본인의 거주지로 신청하면 여, 그렇지 않으면 부

6) 기본주소 : 사업장 주소 (본인 거주지 혹은 사무실 주소)

7) 업종 선택 : 업종은 도매 및 소매업 > 통신 판매업 > 전자상거래 소매업으로 지정한다. (업종번호 525101)

 

사업자등록 > 간이 사업자 선택

 

스마트스토어를 새로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간이 사업자로 충분하다. 매출이 올라서 일정 기준을 넘는다면 자동으로 일반 사업자로 변경 처리되서 과세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간이 사업자가 세금을 덜 내기 때문에 무조건 간이 사업자로 신청하는 것이 이득이다.

 

사업자 등록 > 서류 제출

 

보통 스마트스토어를 새로 시작하는 간이사업자의 경우에는 제출할 서류가 없는 경우가 많다. 그냥 다음을 클릭하면 된다.

 

사업자등록 신청서 제출하기 클릭
민원신청처리결과 조회

 

사업자등록신청서 제출을 완료하면, 민원신청 처리결과 조회를 클릭해서 신청이 잘 들어갔는지 확인한다.

 

4. 사업자등록 신청 결과 문자

간이사업자등록 신청 완료

 

보통 영업일 기준 1~3일 정도 사이에 간이 사업자 등록 신청이 처리되었다고 문자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나의 경우에는 다음날 바로 받았다. 

 

사업자 등록 신청 마무리

 

이렇게 하면, 스마트스토어 그냥 개인판매자가 아닌 사업자 판매자가 될 수 있는 첫 걸음을 시작한 것이다. 이제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고 그 스토어를 사업자 판매회원으로 전환하는 과정까지 손쉽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스마트스토어 개설보다 앞서 사업자 신청을 먼저 진행하고, 등록이 잘 처리된 이후에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해도 늦지 않으니, 너무 급하게 생각하지 않기를 바란다.

 

+ Recent posts